그로스해킹이란 무엇일까?
아마 현업 마케터들에게 질문하면 대부분 머뭇거리지 않을까 싶다(내가 그랬듯이)
'많이 들어는 봤지만 명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는 그러한 존재'
구글링을 해봐도 딱히 시원한 설명이 보이지는 않아보인다 (어디서 많이 봤던 내용들)
이전에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유입 성과'와 '전환 성과'를 기준으로 관리를 해본 경험이 있다. 공통의 목적은 '성과 최적화'였는데 주어진 데이터로 전체 매출과 자사몰 로그 분석(다양한 매체별 데이터)을 중심으로 '유입'과 '전환' 퍼널별 성과를 주로 트래킹하여 개선하고자 노력했었다. 실제로 어느 정도 성과가 개선 되었고, 매체별 운영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긴 했으나, 여전히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었다. 아무래도 실제 rfm 분석이나 리텐션과 같은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사실은 위와 같은 전문적인 데이터 수치들은 알면 좋지만 정확하게 몰라도 유입과 매출 성과 개선에는 큰 리스크가 없었기 때문에 사내에서 아무도 신경을 쓰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라고 변명을...)
나름 마케터라고는 하지만 자사 상품의 리텐션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전환율, 객단가, 구매주기 정도만 알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수익 구조에 대한 부분도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반성) 이처럼 뭔가 잘 알지도 못하고 찜찜한 상태였는데, 이번에 아주 좋은 기회를 통해 '그로스해킹' 강의 수강을 하게 됐다.
강의명 : 그로스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양승화 강사님)
총 23강으로 이뤄졌고, 가격도 퀄리티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편이다 (55,000원)
아래와 같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그로스해킹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
'지표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실습'
'성장을 위한 사내문화, 프로세스, 팀 구축'
AARRR에 대한 개념정리부터 꼼꼼하게 해주시는데, 풍부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상황에 맞춰서 풀어주시는 부분이 인상깊게 다가왔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강의를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 실습 파트이다.
아래 캡처 이미지처럼 실제 임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치를 구하는 자세한 실습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단순히 엑셀만으로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다니...신기했다)
본 강의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키워드는 '성장'이다.
('성장'은 개인의 성장과 서비스의 성장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지금까지 회사의 성장은 필요조건이었지만 점점 개인의 성장도 필요조건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누군가도 개인의 성장에 관심이 있어서 찾아온 것이겠지요?)
강의를 해주시는 '양승화'님은 아래와 같은 사람들에게 본 강의를 추천하고 있다.
아마 본 강의를 수강하게 되면, 1차원적인 roas의 관점에서 사업-경영의 본질에 좀 더 가깝게 다가가게 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기획자, 마케터는 반드시 필수적으로 들었으면 하는 강의이다)
후속 강의나 오프라인 세미나가 진행된다면 실제 한 번 뵙고 싶을 정도로 정말 시간과 돈이 아깝지 않은 강의였다.
실무에 적용하게 된다면 감으로 하는 기획이 아닌, 명확한 데이터를 통한 근거를 바탕으로 설득하게 될 수 있을 것 같다.
성장하는 그로스해킹의 관점을 가지고 싶다면 꼭 들어보시길 (#내돈내산)
수강평 : ★★★★★ (적극 추천!)
그로스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 인프런 | 강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그로스해킹의 기본을 다루는 101 강의입니다., 🌱 데이터와 실험을
www.inflea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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