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훈그로스연구소 세미나 후기
주제 : 스타트업 콘텐츠마케팅 효율 극대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컨텐츠 운영 방향성 설정
유입용:찐도움콘텐츠 vs 전환용:직접전환용콘텐츠 (cf:유입과 전환 두개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콘텐츠 발굴은 정말 어렵다!)
*GROW 시스템
1.방향성 설정:목표에 따른 마케팅 '방향성'설정(goal)
-목표가 없는 마케팅은 리소스낭비로 이어진다
-방향성이 없으면 단기성과에만 의존하게 된다(고객충성도 낮아짐)
-비즈니스 목표 체크 : 우리회사의 최종목표는 무엇일까?
-콘텐츠마케팅 목표 체크 : 머릿속에 그려지는 goal을 정한다
ex) 비즈니스 목표 : 국내1등 스타트업 그로스컨설팅연구소
콘텐츠마케팅 goal : 스타트업계의 TED가 된다
-콘텐츠마케팅 방향성->매체선정(선택과집중)
누구에게? b2b vs b2c
어디에? 우리고객이 모여있는 본진은?
콘텐츠형태? 지속가능한 형태는?
ex) 번개장터 일본타겟의 경우 : 애니덕후,아이돌덕후(세븐틴)
본진=x(트위터)
-검색가능성이 높은 비즈니스모델(유튜브를 꼭 가져가야 한다)
지속가능성이 핵심기반! 공수를 적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프로세스화 필요
+유튜브 설정 팁
유튜브스튜디오설정-거주국가설정하기(노출대상국가)
동영상언어,제목및설명언어(노출대상국가)
seo키워드설정(챗지피티 프롬프트 활용하면 도움됨)
2.콘텐츠제작
ex김용훈연구소 강의 1개 제작=48개 채널 노출
유튜브 반응 좋았던 컨텐츠를 인스타로 노출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았다(반대는 실패했음)
-속도가경쟁력이다
-빠르게테스트하고최적화하라
-인스타 테스트 기능 사용추천
-메타 광고 진행시 평균20~30개 소재 테스트(세트당 소재는 5개 내외)
-썸네일팁 (비즈니스 카테고리 기준)
통통한 화살표 사용 (마른거 x)
연예인만큼 안유명하면 사람없는 썸네일이 좋다 (예외 : 퍼스널브랜딩/신뢰가 필요한 경우)
3.온드미디어운영
-전략없이하면 노동만 남는다(그때그때 반응 좋은 것만 하게 됨)
-영업팀과 마케팅팀이 따로 노는 순간 매출기회는 사라진다
-컨텐츠캘린더로 관리(일관된메시지발행->고객의 머리에 남아야 함)
-영업팀과 협업/우선순위 정리정돈=매출기회 잡을 수 있다
4.데이터분석
초반:다양한포맷실험&도달량확보(다양한 스타일, 주제 테스트)
초반데이터 없이 후반 최적화는 불가능하다
중후반:성과기반최적화
-시트 관리 형태 예시: 일자/콘텐츠/제목/1차카테고리/2차카테고리/숏폼유무/UTM
카테고리->잘되는 콘텐츠 파악
UTM->콘텐츠로 인한 회사의 기여도 파악
결론 : 철저한 기획(명확한 목표 설정+공수 최소화+지속 가능성)
전사 통합&유기적 운영(시트 공유하여 모두 한마음 한뜻)
분석&개선 작업 반복 (시트 통합관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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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훈 그로스 연구소 그로스해킹 및 마케팅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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